도서 리뷰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nofence 2022. 9. 12. 23:37

이 세상에는 IT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 중 어떤 사람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개발자)일테며, 어떤 이는 인프라 엔지니어 또는 네트워크 엔지니어, DB 엔지니어 등일 것이다. 앞서 언급한 직업군의 공통점은 바로 엔지니어라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이 몸을 담고 있는 분야에서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기 하는 사람들이다. 즉 엔지니어링이라는 것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인 것이다. 

 

그런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코딩만 잘한다고 능사일까?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네트워크 이론과 장비 설정에 관련된 커맨드 라인만 잘 다룬다고 과연 좋은 엔지니어라고 할 수 있을까? DB 엔지니어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개념과 이론, 지식만 잘 안다고 과연 DB와 관련된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까? 인프라 엔지니어가 구축한 인프라가 과연 비용 효율적인 결과물일까? 굳이 엔지니어가 아니어도 좋다. 궁극적으로 성능과 용량, 비용을 고려한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범위에 포함되는 모든 이들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이다.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결과물은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이 지식이 없이는 문제의 근원에 도달할 수 없으며, 근본적인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낼 수조차 없다. 컴퓨터라는 개체 위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그것이 소스 코드이든, 인프라 설정 파일이든, 네트워크 설정 파일이든, DB이든 중요하지 않다-은 결론적으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의 이론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엔지니어링을 업으로 하는 IT 종사자들은 좋든, 싫든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의 이론을 벗어날 수가 없다. 그것은 운명이고 필연이리라. 

 

그런데,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이론과 지식은 결코 쉽지 않다. 난해한 용어와 개념들로 가득차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시중에 이들에 대해 쉽게 다루는 책이 마땅치 않다. 그래서 어떻게 공부하라는 말인가? 하지만 다행히도 한빛미디어에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한 서적을 발간하고야 말았다. 오늘은 그 책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 나가려고 한다. 

 

이 책 자체는 개발자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도구로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강조하지만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해당 지식은 결코 개발자(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만 필요한 지식이 아니다. 개발자를 위시해서 인프라 엔지니어, 네트워크 엔지니어, DB 엔지니어, 스토리지 엔지니어, 백업 엔지니어 등등. 엔지니어가 아닌 업무를 하는 사람, 예컨대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인프라 아키텍트 등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 바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이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컴퓨터 구조 또는 운영체제와 관련된 책들이 결코 적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주제 자체가 굉장히 딱딱하고 어려운 와중에 결코 쉽게 풀이하고 있는 책들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결론적으로 독자의 입장에서 독자의 수준을 충분히 배려하고 이해하지 않은 관점에서 쓰인 책들이 많다는 것이다. 독자의 수준을 어느 정도로 상정했는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해 쉽게 접근하기 위한 노력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다 공감하리라 생각한다. 

 

각설하고 본 서적은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입문하려는 대상을 독자로 상정했고, 이에 따라 쉬운 설명과 다양한 삽화 및 도해로 어려운 개념을 이해되기 쉽도록 풀이해 나가고 있다. 군더더기 없는 설명과 재치 있는 은유를 통해, 각 챕터마다 등장하는 개념을 하나씩 마주하며 어느새 그것을 이해하고 있는 자신을 보고 놀랄지도 모르겠다. 

 

이 서적을 완독했다고 해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한 모든 개념과 지식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책을 통해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하고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의 완독은 결코 끝이 아니라 시작인 셈이다. 본 서적을 통해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한층 커지고 이들에 대해 좀 더 제대로 학습하고 싶다는 열망이 타오른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은 본연의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있으리라.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는 단연코 쉬운 주제의 학습 대상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을 향한 첫걸음을 떼기도 전에 좌절했다면, 그리고 절망했다면 이 책을 통해 다시금 새로운 마음으로 학습을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P.S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