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 MongoDB 완벽 가이드

nofence 2021. 12. 26. 23:48

DB 세계에 있어 RDB는 언제나 절대적 지위를 고수해 왔고, 그 권좌를 공고히 해왔다. 이는 DB 랭킹을 통해서도 여실히드러난 사실이며, RDB의 독주는 제법 지칠줄 모르는 형국에 가깝다. 하지만 어느 순간 부터 RDB가 아닌 DB가 RDB의 기세를 위협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점차 커져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RDB가 아닌 DB, 이른바 NoSQL로 대변되는 DB가 DB 왕국의 패권에 도전하며 그 위용을 매섭게 드러내고 있는 현상을 맞이하게 되었다. 

 

수 많은 NoSQL 중, 도큐먼트 지향의 DB임을 자처하는 DB가 있으니 바로 MongoDB가 그 중심부에 놓여 있다. MongoDB는 오픈소스 DB로서 온프레미스 환경 뿐만 아니라 최근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엄청난 성장세를 이뤄 나가며 맹위를 떨쳐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태생적으로 Scale out을 지향하며 탄생한 MongoDB는 DB 랭킹에서도 상위권을 고수하며 NoSQL 세계의 선봉에 서 있는 독보적 위치의 DB인 셈이다. 오늘은 한빛미디어에서 출판한 MongoDB와 관련 된 서적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 나갈까 한다. 

 

 

 

오늘 소개하는 본 서적은 'MongoDB 완벽 가이드'로서 벌써 3판으로 재탄생한 책이다. 초판 발행 이후 그동안의 변화를 여실히 반영하였기에, 최신 환경의 MongoDB를 다루는데 있어 아주 적합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MongoDB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MongoDB의 기능과 특징, 철학에 대한 본질적인 내용을 언급한다. 챕터 2에서는 MongoDB의 기본 개념과 MongoDB를 시작하는 방법, 쉘, 데이터 타입 등에을 다루며 본격적인 MongoDB 사용에 대한 토대를 쌓을 수 있게 가이드 하고 있다. 이어서 도큐먼트 생성,갱신, 삭제, 쿼리 등에 대한 내용을 통해 MongoDB를 다룰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을 학습하게 된다.

 

파트 2에서는 MongoDB 개발과 관련 된 내용을 다루게 되는데, 인덱싱, 컬렉션 유형, 집계 프레임워크,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 설계 등에 대한 세부적인 가이드를 제공 받고 이후의 파트에서는 복제, 샤드와 같은 MongoDB의 가용성 및 데이터 처리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속성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파트 4,5에서는 MongoDB를 운영 및 관리하는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개념과 실질적이며 유용하고 다양한 팁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여실히 제공 받게 된다. 

 

도큐먼트 지향의 DB 자체가 RDB와 전혀 다른 구조이고, 사상 및 철학 자체가 여타의 RDB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학습 자체가 까다로울 수 있지만, 호기심을 갖고 학습에 임하면 전혀 다른 관점에서 MongoDB를 맛볼 수 있게 되고 MongoDB가 선사하는 다채로운 특징과 속성에 대해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게 되는 오묘한 매력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국내에 MongoDB와 관련 된 책이 거의 없는 상황 속에서, 이 책은 MongoDB 입문자에게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가이드로 자리매김 하리라 생각한다. MongoDB를 알고 싶은 자, MongoDB를 궁금해 하는 자, 이 책으로 MogoDB를 향한 여정을 시작하시길. 

 

P.S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