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 FastAPI를 사용한 파이썬 웹 개발

nofence 2023. 4. 23. 23:33

파이썬으로 웹 개발을 할 때 양대산맥으로 일컬어지는 프레임워크가 있다. 바로 Django(장고)와 Flask(플라스크)다. 각각의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기능과 특징이 뚜렷해서, 개발자의 선호도에 따라 호오가 갈리긴 하지만 아직까지 파이썬 웹 개발 프레임워크의 대세는 장고로 굳혀지는 추세이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파이썬 웹 개발 생태계를 뒤흔들 만한 위력을 과시하는 프레임워크가 혜성처럼 등장하고야 말았다. 그 주인공은 바로 FastAPI다. 프레임워크의 이름 그 자체가 의미하듯, API를 빠르게 제작하는 데 특화된 도구로 평가된다. 개발자 사이에서 FastAPI의 유명세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FastAPI에 대한 사용률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FastAPI에 대한 서적이 국내에 도입된 게 전무하여 막상 FastAPI를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이 그리 썩 좋은 환경이 아닌 상황이다. 때마침 FastAPI를 다루는 서적이 국내에 한빛미디어를 통해 출간되었고 가뭄에 단비처럼 FastAPI에 대한 목마름으로 가득찬 독자에게는 더더욱 좋은 일이 아닐 수 없게 되었다. 오늘은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가려 한다. 

 

본 서적은 FastAPI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본격적으로 실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상세히 안내한다. FastAPI에 대한 특징과 기능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없는 게 아쉬웠지만, 이러한 생각은 책 전체를 통틀어 하나씩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가면서 이내 눈 녹듯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만큼 FastAPI에 대한 장황한 설명보다 실습을 통해 특징과 기능을 직접 체험하고 알아가는 묘미가 이 책의 장점으로 꼽힌다고 할 수 있겠다. 

 

FastAPI에 대한 실습 환경이 온전히 구성된 상태에서 드디어 FastAPI에 대한 기능을 하나씩 풀어헤치는 여정이 시작된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는 라우팅을 위시하여 응답 모델과 오류 처리에 대한 과정을 학습하고 Jinja로 템플릿팅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Part 2부터는 본격적으로 FastAPI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단계로 진입하게 되는데, 이벤트 플래너 애플리케이션을 컨셉으로 하여 책의 후반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굉장히 흥미롭게 전개된다. 이벤트 플래너에 대한 뼈대를 잡은 후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부분 역시 빠질 수 없게 되는데, 본 서적에서는 도큐먼트 기반 NoSQL의 최강자인 MongoDB를 DBMS로 활용하고 있다. MongoDB와의 연동을 통해 테이블을 구성하고 CRUD 처리에 대한 과정을 학습하게 되면, 이윽고 보안을 다루는 챕처와 마주하게 된다. FastAPI의 인증 방식을 이해하고 OAuth2와 JW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인증하는 로직을 구현하면서 최종적으로 CORS 설정을 통해 리소스를 안전하게 서비스할 수 있는 배움이 기다린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에 앞서 단위 테스트를 비롯하여 REST API를 테스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과 가이드가 여과 없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오류와 버그 없는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다다를 수 있는 명징한 초석이 마련되며, 드디어 배포 과정과 맞닥뜨리게 된다. 도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필요한 환경이 구성되고 패키징이 마무리되면 비로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제반 과정이 닻을 내리게 된다. 

 

이 책은 FastAPI를 통해 파이썬 기반의 효율적이고 빠른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하는 과정을 훌륭하게 안내하는 서적이다. 비록 책에 구성된 분량이 많지 않아, 보다 많은 걸 자세히 다룰 수 없는 한계가 명확하지만 반대로 책이 얆은 만큼 빠른 속도로 책을 읽어 가면서 FastAPI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FastAPI 특징과 중요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토대가 여실히 마련되어 있다. 속도의 경제가 비즈니스를 좌우하는 현실 속에서, 효율적이고 빠른 웹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이는 곧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초석이 되리라 생각한다. FastAPI라는 훌륭한 도구로 빠르고 멋진 웹 서비스를 만들어 나고 싶은 개발자라면, 이 책과 함께 그 여정을 시작해 보길 강력히 추천한다. 

 

P.S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