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 러닝 MySQL

nofence 2023. 10. 29. 23:45

MySQL은 상업용 제품인 Oracle DB 다음으로 DBMS 사용률 2위에 랭크되어 있고, 오픈 소스 생태계로 국한하자면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RDBMS이다. MySQL은 그만큼 넓은 저변을 갖추고 있고, 오랫동안 그리고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명실상부한 DBMS이다. 한때, MySQL의 포크 버전인 MariaDB가 탄생하는 과정에서 여러 논쟁에 휘말리다가 부침을 겪기도 했지만 MySQL의 위용은 아직까지 건재하고 계속해서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MySQL은 Oralce DB 못지않게 안정적이며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기능이 추가되고 끊임없이 성능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오픈 소스 생태계의 RDBMS 왕좌 자리를 쉽게 내줄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이런 MySQL의 모습 때문에 앞으로 MySQL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 자못 궁금하기만 하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MySQL의 기초부터 고급 영역까지 아우르는 방대한 양을 자랑하는 서적이다. 해당 도서는  MySQL의 최신 버전인 8.0을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고, 다양한 OS 환경에서 MySQL을 설치하는 걸로 책의 첫 장을 시작한다. 또한 단순히  MySQL뿐만 아니라 포크 버전인 Percona Server, MariaDB 그리고 Linux, Windows, MacOS, Docker 환경에서의 MySQL 설치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설치를 상세하게 다루면서 독자의 MySQL를 향한 여정을 안내한다. 

 

무엇보다 MySQL을 위한 서적이라고 해서 MySQL과 관련된 주제만 취급하는 데 그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및 설계와 관련된 부분을 세밀하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이윽고 기본적인 SQL을 위시해서 데이터베이스 구성과 연관된 작업 및 고급 쿼리에 이어 트랜잭션과 Lock 등에 대해 다루고, 데이터 입력 및 로드, 기타 MySQL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주제를 충실하게 이어 나간다.

 

 DBMS 운영에 있어서 사용자 관리도 정말 중요한 영역인데, 이에 대한 논의도 서슴없이 전개되며 백업 및 복구와 관련된 주제에서는 정말 실무에 충분히 유용하고 도움될 만한 다양한 팁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 파트에서 MySQL에 대한 모니터링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다뤄지는데, 모니터링 역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서 DBMS를 실제 운영하고 관리하는 이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내용이 언급된다. 이어서 고가용성 및 클라우드에서의 환경에서의 MySQL, 로드 밸런싱 등에 대한 내용을 끝으로 책은 마무리된다. 

 

MySQL와 관려된 서적이 국내에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이 책은 단 한 권으로 MySQL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다루는 도서다. MySQL의 설치부터 기초 그리고 고급 주제까지 아우르는 서적은 이 책이 유일할 것이다. MySQL을 통해 DBMS에 입문하려는 초심자, 보다 깊게 MySQL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MySQL를 활용하여 DBMS를 운영 및 관리하고 있는 사람 등 모든 이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P.S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