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Release의 모든 것

nofence 2023. 12. 25. 23:35

IT를 근간으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출시되고 나서 끝이 아니라 비로소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출시 이후에 발생하는 예측 불가한 상황과 다양한 변수, 그리고 이벤트는 비즈니스 영속성을 위협하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파급을 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IT 제품이 출시되는 라이프 사이클 전반의 모든 과정에서 심혈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작은 문제 하나가 장애로 비화하고, 이는 곧 기업의 존립 자체를 흔들어 놓을 수 있는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Release의 모든 것'은 IT를 기반으로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이를 둘러싼 인프라를 망라한 시스템의 강건성을 주제로 한 서적이다. 이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안티 패턴, 실패 사례 등은 현실에서 실제 발생한 여럿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본 서적은 어떻게 하면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이며 강건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해부하며 실질적인 팁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지루하게 이론만 구구절절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사례와 상황을 저자의 풍부한 경험과 인사이트로 유려하게 그려내고 있다는 사실 자체로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게 굉장히 많다. 시스템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아키텍트 등 시스템 설계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성이 있거나 해당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면, 반드시 이 책을 필독 대상으로 삼아 일독하길 권고한다. 

 

시스템 설계는 아무나 할 수 있지만, 강건한 시스템 설계는 결코 누구나 할 수 없으리라. 어떤 환경에서도 어느 여건에서도, 모종의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견고한 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은, 꼭 이책과 함께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길 바라 마지않는다. 

 

P.S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